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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부품연구원] 사용자 Interactive 스마트 실감 객체 오디오 보유기술 이전

 

사용자 Interactive 스마트 실감 객체 오디오

■ 기술의 개요

 

○ 스마트 객체 오디오란 음악을 구성하는 악기 및 보컬 등 음원을 사용자가 독립적으로 컨트롤하여 사용자가 선택한 음원들로 구성된 음악을 재생하는 시스템으로, 안드로이드 및 PC 기반의 모바일기기 등에서 사용가능한 객체 오디오 시스템임

 

○ 스마트 실감 객체오디오 시스템은 MP4FF기반으로 확장된 파일 구조를 갖으며, 오디오 실감 및 효과를 위한 오디오 장면 묘사 정보, 오디오 객체 데이터로 구성되어 있음. 또한 저장된 오디오 데이터는 PCM, 무손실 코덱, MP3(지원 예정), AAC(지원 예정) 등을 모두 지원하는 구조임

 

○ 사용자 Interaction은 객체 오디오에서 사용자가 노래를 부르거나 연주를 하면, 모바일에서 노래방이 되며, 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부른 노래나 연주는 실시간 객체 오디오 파일 포맷에 저장되어 사용자만의 오디오 객체 파일을 생성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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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Interactive 모바일 실감 객체 오디오 서비스 개념도]

 

 

■ 기술의 현황

 

○ 국내에서는 PC 기반의 객체오디오 음원 및 Player 사업을 2008년도부터 “오디즌”에서 시작 했으나 PC player 이후 후속 버전 없음

 

○ 유럽에서는 독일 프라운호퍼 중심으로 표준화된 SAOC를 이용하여 객체오디오를 Player등을 발표하였음

 

○ 현재 전자부품연구원에서는 안드로이드 모바일 기반 사용자 Interaction이 가능한 실감 객체오디오 시스템 개발 완료

 

○ 기존 음원을 이용한 실감 객체오디오가 가능하도록 하기 위하여 오디오 음원 객체 분리 기술 개발 중

 

○ 기술 구현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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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의 장점 (경쟁기술과의 차별성)

 

○ 본 기술은 안드로이드, 윈도우 모바일과 같은 스마트 폰 및 모바일 기기에 탑재 가능한 기술임

 

○ 본 기술은 음악의 객체 선택 및 믹싱뿐만 아니라, 오디오 장면 묘사에 의한 오디오 효과, 사용자 객체 추가 등이 가능함

 

○ 본 기술은 실시간 사용자 객체 믹싱 및 추가가 가능하여 모바일 노래방으로서의 기능과 모바일 사용자 객체오디오 생성이 가능함

 

○ 실감 객체오디오 파일에 모든 객체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재배포 및 새로운 객체 파일 생성에서 자유로움

 

○ 본 기술은 분리되어 녹음된 음원뿐만 아니라 기존에 사용되는 MP3 음원 기반으로 실감 객체 오디오 음원이 생성됨

 

○ 본 기술은 객체 오디오가 갖는 오디오 볼륨 변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Automatic loudness control 기술을 탑재하고 있음

활용범위 및 응용분야

 

○ 모바일에서 실감 객체 오디오 Play가 가능하여 기존 MP3와 달리 사용자가 주체가 되는 모바일 실감 음원 서비스가 가능함

 

○ 모바일에서 객체 오디오 시스템이 가능하고, 사용자 객체 실시간 믹싱 및 추가가 가능하여 모바일 노래방, 음원 UCC 생성/간편한 편집 등이 가능함

 

○ 사용자가 노래 부르거나 연주한 음원이 실감 객체 오디오 파일에 실시간 저장 가능하므로, 여기에 노래 및 연주 점수화 모듈을 추가할 경우 여러 사용자들과 실감 객체오디오 파일을 공유하면서 사용하는 노래방/악기 연주 게임으로 사용가능함

 

○ 모바일 상에서 사용자 노래/연주가 추가된 새로운 객체 오디오 파일 생성이 가능한 사용자 Interaction 객체 오디오 Player

 

○ 기존 오디오 음원에서 믹싱된 악기음을 분리하는 기술은 잡음 제거, 음성데이터 분석, 객체오디오 음원 생성등 다양한 분야 적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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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Interactive 모바일 실감 객체 오디오 Player]

 

시장동향 및 전망

○ 오디오 기술은 MP3의 등장과 함께 커다란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오디오 분야는 새로운 트렌드의 주체가 되면서 엄청난 이득을 얻을 수 있는 영역이 되었음. 본 기술의 사용자 참여형 오디오 서비스는 모바일 기기에 탑재 가능하여 모바일 기기의 활용 영역을 확대시키며, 새롭게 오디오 시장에 대한 선점이 가능함

 

○ 모바일 실감 객체 오디오의 대중화는 디지털 오디오 음원 시장의 새로운 영역을 생성하는 것과 같음. 그러므로 디지털 음원 시장의 크기가 실감 객체오디오 시장을 전망하는 기반이 될 수 있음. 아래 표와 같이 2009년 미국 디지털 음원 시장은 전체 음원 중 43%를 차지하며 국내는 55%로 디지털 음원 시장의 비중이 커 모바일 실감 객체 오디오의 시장성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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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미래융합연구실에서 발표한 디지털 음원 시장 동향을 보면 전체 음원시장은 감소 하지만 디지털 음원이 음반시장을 2014년도에 추월할 것으로 예측됨. 그러므로 커진 디지털 음원 시장에서 사용자가 참여하는 모바일 실감 객체 서비스 시장 또한 성공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됨

 

지식재산권 현황 및 기술이전 내용

○ 지식재산권 현황

구분

발명의 명칭

출원번호

(출원일)

등록번호

(등록일)

특허

오디오 생성방법, 오디오 생성장치, 오디오 재생 방법 및 오디오 재생장치

 

10-1040086

(2011.06.02)

특허

Method and apparatus for generating audio and method and apparatus for reproducing audio

US12/760,154

(2010.04.14)

 

특허

실감 객체 오디오 재생 및 생성 장치

 

10-1092663

(2011.12.05)

특허

APPARATUS FOR PLAYING AND PRODUCING REALISTIC OBJECT AUDIO

US13/078,586

(2011.04.01)

 

특허

다채널 멀티트랙 오디오 시스템 및 오디오 처리 방법

 

10-1227932

(2013.01.24)

특허

System for multi channel multi track audio and audio processing method thereof

US13/340,353

(2011.12.29)

 

특허

실시간 스트리밍을 위한 오디오 생성장치, 오디오 재생장치 및 그 방법

 

10-1114431

(2012.02.02)

특허

오디오 LD 제어 방법 및 장치

10-2010-0135284

(2010.12.27)

 

특허

오디오 LD 자동제어방법 및 장치

10-2011-0052049

(2011.05.31)

 

 

○ 기술이전 내용 및 방법

구 분

기술이전 내용

형식

제공방법

스마트 실감 객체 오디오 서비스 SW

- 실감 객체 오디오 플레이어 SW (재생, 녹음 등)

바이너리 (DLL) or 소스 (C/C++)

파일

- User Interaction engine (파일 포맷, 음원 객체 서비스)

바이너리 (DLL) or 소스 (C/C++)

파일

- 스마트 오디오 서비스 모듈 (auto equalizer, 3D effector, source separation, etc)

바이너리 (DLL) or 소스 (C/C++)

파일

- 스마트 실감 객체 오디오 서비스 SW 설명서

pdf

문서

○ 용어설명

SAOC (Spatial audio object coding) : MPEG에서 표준화한 다운믹싱 구조 기반의 객체 오디오 압축 코덱

 

 

파일 다운로드 : 사용자 Interactive 스마트 실감 객체 오디오.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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